아프리카 시리즈03: 베냉 공화국

 ‘아프리카 기사’가 사라지고 있다. 한국 언론의 특파원 파견 횟수가 줄어들고, 외신 번역 또한 잘 이루어지지 않는 탓에 한국인에게 아프리카는 ‘질병과 기아의 대륙’이라는 이미지만 남았다. 아프리카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은 서양 언론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모든 언론이 등한시한다고 해서, 우리 또한 아프리카에 관심을 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2016년, 아프리카 대륙에 선거 바람이 분다. 이에 앞으로 몇 달간 선거가 예정된 각 나라의 간단한 역사를 살펴보며 선거를 앞둔 국가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오늘은 세번째 글, 3월 13일에 대선 결선투표가 예정된 베냉이다.

 

베냉

베냉 공화국(République de Bénin, 줄여서 베냉)는 서아프리카에 위치한 나라로, 토고(Togo), 부르키나 파소(Burkina Faso), 니제르(Niger), 나이지리아(Nigeria) 총 4개 나라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특히 북쪽의 부르키나 파소 접경 지역에는 종종 충돌이 일어나고 있는데, 국경 양쪽의 적대 집단 간의 영토 분쟁이 원인이다.

 

베냉, 수도 포르토-노보
베냉, 수도 포르토-노보

 

 수도는 포르토노보(Porto-Novo), 전체 면적은 114,763 km²로 남한과 비슷하다. 인구는 약 1000만 명이며(2015년 어림), 1인당 GDP가 $1666인 국가다(2012년 어림).

 

야이 보니(Yayi-Boni) 현 대통령
야이 보니(Yayi-Boni) 현 대통령

현재 대통령은 2006년부터 집권한 2선의 야이 보니(Thomas Boni Yayi). 현지 고유 종교가 50%, 기독교 30%, 이슬람교 20%의 종교분포를 이루고 있는데, 특이할만한 점은 베냉이 부두(Voodoo)교의 발상지로 알려져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지금까지 부두의 날을 지정해 기념하기도 한다) 아이티의 부두교는 아메리카를 식민지화할 때 베냉 등지에서 노예로 끌려간 사람들이 정착하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전해진다.

 

maxresdefault (1)
부두교 이미지

수도나 가장 규모가 큰 도시인 코토누(Cotonou) 모두 바다에 인접해 있을 정도로 수출 산업이 활발하다. 경제를 이끄는 주요 작물은 기름야자인데, 야자유가 수출 총액의 80%를 차지할만큼 비중이 크다. 프랑스 식민시대의 영향으로 프랑스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지만 폰(Fon), 요루바(Yoruba) 언어도 생활에서 널리 쓰인다. 폰(Fon)족이 약 40%로 인구 구성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요루바(Yoruba)족, 아자(Adja)족, 바리바(Bariba)족 등 약 40개 부족이 섞여서 거주하고 있다.  

 

Fon 족
Fon 족

 

역사 보기

노예 수출항에서 독립까지

 지금 베냉 위치에는 1600년부터 다호메이(Dahomey)라는 왕국이 있었다. 이들은 15세기부터 유럽과 내항을 시작했는데, 무역만 하면 좋았을 것을 16, 17세기에는 프랑스와 영국, 포르투갈의 노예 무역 기지 역할을 했다. 베냉의 해안이 ‘노예 해안(Slave coast)’이라는 아픈 이름을 얻게 된 때다. 베냉은 대서양을 건너는 노예 운반선의 출발지였다. 노예 무역 기지 역할을 하던 다호메이 왕국은 1894년 프랑스에 완전히 합병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아프리카 식민지 독립 흐름을 따라 1958년 프랑스령 독립국이 되었다가 1960년 8월, 다호메이 공화국으로 완전한 독립을 선언한다.

 

초대 대통령

 다호메이 왕국이 UN의 승인을 받아 독립국이 된 것은 1960년. 연합 다호메니 당(Parti Dahomeen de l’unite)이 집권당이 되었으며 당대표인 휴버트 마가(Hubert Maga)가 초대 대통령에 오른다. 집권 기간도 잠시, 참모총장 크리스토프 소글로에 의해 축출된 후 몇 년 간, 베냉은 국가 지도자가 수 차례 바뀌는 정권 혼란기에 접어들게 된다.

 

휴버트 마가 전 대통령
휴버트 마가 전 대통령

장기 집권

 정권 혼란기를 겪던 베냉의 권력이 마침내 안정기에 접어든 것은 마티우 케레코(Mathieu Kerekou) 전 장군이 1972년에 권력을 잡은 이후였다. 그의 집권 기간 내인 1975년, 다호메이는 베냉 민주공화국(People’s Republic of Benin)으로 국호를 바꾸게 된다. 장기집권에 반대하는 집회가 1989년부터 열려 케레코 대통령은 1990년 반체제 대표들을 마주한다. 헌법 개정에 대한 동의가 이루어졌고 대선에 여러 명의 후보가 등록할 수 있도록 체제가 갖춰졌다. 반정부 시위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대통령 하야 투표로 인해 1991년 케레코는 대통령의 자리에서 물러나지만, 개정된 헌법과 선거제도로 인해 1996년에 치러진 대선에서 마티우 케레코가 선출돼 다시 대통령의 자리에 오른다. 이후 그는 나이제한 때문에 집권이 불가능해진 2006년까지 최고 지도자의 자리에 있었다.

 

마티우 케레코 전 대통령
마티우 케레코 전 대통령

 

야이 보니 현 대통령

 2006년과 2011년 두 번의 대선에서 승리한 그는 2006년, 무소속의 정치 신인으로 등장해 결선투표에서 승리하면서 대통령의 자리에 앉게 된다. 그는 토고에 기반한 서아프리카개발은행(West African Development Bank)의 대표를 지낸 인물로, 2010년에 피라미드 투자 스캔들에 휘말렸던 경험이 있다. 이 사건에는 은행 고위층이 다수 연루되었고, 십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투자금을 잃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야이 보니 현 대통령
야이 보니 현 대통령

 

국회 점유 의석 수, 여당과 야당

 베냉 국회는 단원제로 구성되며 총 83석으로 이루어져 있다(83석이라니!! 의석 수가 이렇게 적다니!!!) 여당 FCBE-Amana가 33 석을 차지하며 제 1당을 유지하고 있고, 나머지 10개 당은 큰 차이 없이 의석을 점유하고 있다. FCBE(Cowry Forces for an Emerging Benin) 당은 현 대통령인 야이 보니를 지지하는 당으로, 07년 선거에서 35석을, 11년 선거에서 41석을 차지하며 제1당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는 Amana Alliance라는 베냉의 정치연합체와 합쳐져 대통령을 지지하고 있다.

 

국회 의석 점유도
국회 의석 점유도

 

선거 제도

 베냉은 대통령 5년 중임제, 의회 5년 단임제를 택하고 있다.

 

선거 양상: 대선

 2016년 3년 6일로 예정되어있던 대선이 일주일 미뤄지면서 대선은 13일로 일정이 잡혔다. 현 대통령 야이 보니는 3선 제한 규칙 때문에 출마할 수 없게 되었지만 대선이 베냉 재계 인사들의 관심을 사로잡으면서 약 30명의 후보가 난립하게 됐다. 몇 명 살펴보자면… 프랑스에서 경력을 쌓은 은행가 리오넬 진수(Lionel Zinsau)라든가 석유 관련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라디슬라스 아베시(Ladislas Prosper Agbéssi), 음식 가공업으로 크게 성공한 세바시티안 아자봉(Sébastien Ajavon), 면화 사업가이자 현 대통령의 가장 강한 적수인 파트리스 탈론(Patrice Talon)이 있다. 만약 13일에 다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대선 투표 2라운드가 3월 20일에 열리게 된다.

 

베냉 후기

 솔직히 베냉이라는 이름은 이 시리즈 때문에 처음 들어본 나라였다. 아프리카에 관심이 있는 사람임에도 생소한 이름인데는 이유가 있었다. 정말 기사가 없다. BBC도 뒤지고 위키도 뒤지는데 선거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건지 아무도 관심이 없는 듯 보인다. 심지어 정확한 유권자 수도 없는데다 GDP나 인구도 어림잡은 수치가 나온다. 기사들을 보면, ‘대선이 일주일 미뤄지면서’라는 문장이 나오는데 왜 일주일 미뤄졌는가는 어디에도 이유가 없다. 이렇게 관심이 없다.

 베냉은 심각하게 저개발되어있는데다 부패가 만연해있다고 한다. 지난 몇 년 간 아프리카 최대의 면화 생산국으로 경제 성장을 경험했지만 전체 순위를 보면 여전히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로 꼽힌다. 대선에선 누가 유력한 후보자고 총선 결과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지를 알 수 없기에 자세한 공약 사항이나 누가 당선되었을 때 전망을 얘기하기가 어렵지만, 유권자들의 현명한 선택을 통해 부패의 정도만이라도 완화되는 베냉이 되기를 바란다. 정치 문제가 해결되고 난 후에 경제 성장을 이야기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다음 편은 3월 20일 대선이 예정된 나이지리아입니다.

 

글 SIENA

도움 요제프

헤더이미지 김주현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