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륙의 음식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음식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우리들이 자주 먹는 음식 재료나 소스를 생각해 볼 때 우리들이 신대륙에 고마워 할 부분이 많다는 생각이 드는데,,, 특히나 고추가 들어간 음식을 좋아하는 한국사람들은 더 그렇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옥수수 역시 멕시코가 원산지이고,,, 그런데 다른 어떤 작물보다도 감자를 들지 않을 수 없군요~

감자는 그러니까 잉카족이 살던 페루가 원산지인데, 거기 감자는 갖가지 모양에, 크기에, 색에  수백가지 감자가 있습니다(페루에 유명한 감자연구소가 있음). 이 작물이야말로 인류가 정말 감사해야 할 작물입니다.

 

뮨헨에 가면 유명한 영국의 해적 드레이크의 동상이 서 있는데 드레이크의 한 손에는 감자가 쥐어져 있고 그 아래 현판에는 굶주림으로부터 우리를 구한 드레이크에 대한 감사의 헌사가 쓰여져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초기 감자가 유럽에 들어갔을 때 대부분의 나라들에서는 생긴 모양이 동물 고환처럼 생겼다, 혐오스럽다 해서 거부반응을 불러일으켰다고 하더군요. 러시아 정교의 한 사제는 감자는 성경에 언급되어 있지 않은 작물이니 결코 먹어서는 안된다고 신도들을 윽박질렀다는 이야기도 있고….이렇게 성경에 언급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감자를 먹지 못하게 했던 이 나라에서는 훗날 그것이 보드카를 만드는 훌륭한 재료로 쓰일줄은 예전에 미쳐 몰랐었죠..

 

근데 감자는 뒤에 가서 인류를 굶주림에서 해방시킨 혁혁한 작물이 됩니다. 아일랜드의 미국으로의 이민 증감은 당해 년도의 감자 작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게다가 감자는 전세계로 퍼지면서 굶주림을 면하게 해 주었던 구황작물의 역할을 톡툭히 다 하는 거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신대륙이 구대륙에 전해준 작물 중에 뭐가 또 있을까요? 아~ 토마토도 멕시코가 원산지입니다. 아즈텍 말로는 ‘히토마테’라고 하던가 뭐 그렇지요. 이 토마토가 이탈리아에 갔을 때 이탈리아 사람들은 그 모양과 맛에 너무 감탄해서 토마토를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황금의 사과에 비유해 ‘뽀모도로'(pomodro)라는 멋진 이름을 붙였지요. 이게 파스타나 스파게티, 라비올레 요리의 소스로 쓰일 줄이야~~

 

이것 말고도 또 있을텐데, 제가 기억으로 쓰는 바람에 이 정도만 해 둡니다. 아~ 담배도 있다.,,

이것 말고도 크리스마스 꽃이라는 노체부에나(NocheBuena, 잎이 빨갛게 변하는, 크리스마스 카드에 자주 등장하는)도 있고… (이름들이 기억이 안나네..)

 

하나 첨언하면 많은 사람들이 구대륙에서 신대륙으로 성병이 옮겨졌다고 하는데(우리도 그렇게 믿고 있고) 최근의 연구를 보면 낭설이라고 합니다. 지들 지저분한 걸, 죄없는 신대륙 아메리카인들에게 덮어 씌운 거지요~

록키 :
 
담배원산지는 이베리아 반도 아니었던가요?


원래는 안데스 산맥으로 나와 있네요. 그게 유럽으로 가서, 나중에 우리나라로 왔다고 구글이 아닌 다음에서 갈챠 주는 군요. 
 
교주 :

 
시필리스의 원산지가 안데스산맥인 것으로 오해하고 싶어지게 만드는데욤? 


포켓 :
 
시필리스 하면 저도 쓸 말이 좀 많은데…^^
“프랑스의 병” 단어가 갑자기 생각나는군요.. 
 
교주 :
 
시필리스는 유럽 문명사에 매후 큰 영향을 미친 존재니까요… ^^ 
 
포켓 :
 
근데 난 왜 이렇게 기억력이 둔한 걸까?

그 중요한 초콜릿은 왜 안 쓴거야….내가 초콜릿 박사인데..

(초콜릿은 쇼콜라틀이라는 아즈텍 원주민들이 즐겨 마시던 음료) 


교주 :

 
신대륙에서 전해졌다는 성병이 시필리스 = 매독이자나요. 이 매독은 유럽 사람들은 다아~~ ‘프랑스병’이라고 불렀습니다. 프랑스 애들은? ‘이탈리아병’이라고 불렀어요. 매독은 3기에 접어들면 뼈에 흔적을 남깁니다. 콜럼부스가 신대륙을 발견하기 이전에 매장된 시신 중에도 뚜렷한 매독 병변을 보이는 것들이 있다 하더군요. 그리고 매독 전래 초기의 기록엔 그 병이 신대륙에서 왔다는 언급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포켓 :
 
매독이 구대륙에서 신대륙으로 전파되었다는 설은 오비에도라는 한 스페인 수사가 1526년에 쓴 <서인도제도의 자연사>라는 책에서 처음 언급되거든요. 이 책이 그 이후 매독이 구대륙에서 유래됐다는 단초 및 경전처럼 되지요. 사실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 


교주 :
 
그리고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신대륙 침략자들은 홍역과 천연두를 신대륙 주민들에게 전파해서 그들은 몰살시키지 않았던가요?
 
 포켓 :
 
1500년대 멕시코 인디오들의 수가 한 2천만 되는데 정복후 50년 사이에 20만으로 폭삭 줄어듭니다. 이 몰살엔 유럽에서 건너온 병균들이 혁혁한 공을 세우게 됩니다. 
 

———————————————

이 글은 포켓님께서 2007년 11월 14일에 찌질넷에 발표하신 글과 이어지는 댓글들입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