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금바리의 정체

 

 

이게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내용이라 정확도를 자신하기 힘듭니다만, 상당히 많은 전문가 분들 및 제주에서 직접 횟집을 하는 분의 의견까지 고려된 것이라 꽤 믿을만한 내용일 겁니다. 속는 셈 치고 한번 읽어 보세요.

기본적으로 다금바리라는 정식 명칭을 가진 물고기는 거의 멸종단계입니다. 이 물고기는 대략 이렇게 생겼어요.

 

오리지날 다금바리
오리지날 다금바리

이건 흔히 생각하는 그루퍼 계열이 아니라 농어목 농어과입니다. 거의 구경하기 힘든 물고기입니다. 저도 실물로는 한번도 못 봤습니다.

제주 인근에도 거의 없고 동해 쪽에서 아주 가끔 잡힌다는 얘기가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제주도에서는 자연산 다금바리회를 꽤 팔죠. 이렇게 생기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면 제주도 횟집 주인들이 다 사기꾼들인가.. 그건 또 아닙니다.

정식명칭 다금바리와는 달리 제주도에서 다금바리라고 부르는 물고기는 바로 “자바리”인 것 같습니다. 자바리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제주 다금바리 = 자바리
제주 다금바리 = 자바리

이게 뭔일이냐 하면 우리가 학명으로, 즉 정식 명칭으로 붙인 다금바리라는 물고기와 제주도에서 전통적으로 다금바리라고 부르는 물고기가 서로 다른 종이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제주도에서 다금바리회를 드셨고 그게 자연산이라면 자바리일 가능성이 높고, 그건 사기친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것이라는 뜻입니다. 다수의 주장에 의하면 진짜 다금바리보다 이 자바리가 더 맛이 좋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 제주 다금바리, 즉 자바리 역시 꽤나 귀한 물고기라는 점입니다.

아직 양식이 되지 않고, 잡히는 양도 너무 적어서 수요를 감당하지를 못합니다. 그래서 가짜가 등장합니다.

가짜 중에도 좋은게 있고 나쁜게 있습니다. 외형은 좀 많이 다르지만 붉바리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이 붉바리는 붉은 원형 점 무늬가 온 몸에 퍼져 있어서 구분이 좀 되지만 지역에 따라 경우에 따라 자바리보다 더 윗길로 쳐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자바리(제주 다금바리)는 아닌 거죠. 유명세도 적고.

그러니 다금바리라고 비싼 돈 주고 먹었는데, 위에 있는 녀석처럼 줄무늬가 있는게 아니라 붉은색 계열 점박이라면 그건 붉바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경우는 별로 원통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문제는 이 능성어입니다.

능성어는 양식도 되고, 중국에서 수입되 되는 놈입니다. 수도권 지역의 횟집에서 구경할 수 있는 다금바리는 대부분 이 능성어입니다. 능성어는 색상이나 외형이 자바리와 매우 흡사합니다.

대신 자바리의 불규칙한 줄무늬보다 훨씬 더 선명한 줄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란히 놓고 보면 그게 더 멋져 보입니다. 하지만 맛은 눈가리고 고르라고 해도 고를 수 있을 정도로 떨어집니다.  값도 물론 훨씬 더 싸죠.

만약 자연산 다금바리라고 수십만원 내고 주문했는데, 능성어가 나왔다면 그건 상 뒤집어 엎을 일입니다. 주인이 무척 비양심적인 거죠.

만약 자연산은 없고 양식 다금바리라고 하면서 이십만원 미만의 가격으로 능성어를 팔았다면 나름대로 양심적인 업자입니다. 그냥 저냥 드셔도 됩니다.

 

결론은 이겁니다.

 

오리지날 다금바리는 농어목 농어과이고 거의 멸종단계라 구경하기 힘들다.

제주도에서는 자바리를 다금바리라고 부른다. 그리고 자바리는 무척 고급 고기가 맞다.

붉바리는 자바리 못지 않게 좋은 고기지만 자바리보다는 한등급 아래 고기이다.

능성어는 다금바리라고 속여서는 안될 중저가형 어종일 뿐이다.

자바리, 붉바리, 능성어는 모두 오리지날 다금바리와 달리 그루퍼 계열이다.

 

끝.

 

 







2 thoughts on “다금바리의 정체

  1. 아, 다금바리군요. 저도 정말 좋아하는데, 제가 한 번 먹어보게… 아, 전 돈이 없네요.

    농어목 농어과의 다금바리는 “뻘농어”라고도 부르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제주 다금바리는 자바리, 맞습니다, 맞고요.. 능성어는 전국에 돌아다니는 가짜 다금바리가 맞는데, 구문쟁이라고도 부르는 것 같더라구요. 양식이라면 중국보다는 일본쪽에서 많이 온다고 들었는데,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단,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을 여행하고 오셔서 “나, 다금바리 먹고 왔다. 근데 뭐 맛이 거기서 거기더라…” 하시는 분들은 백퍼 자연산 구문쟁이를 드시고 오신 걸 겁니다. 아마…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