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파이와 워드프레스

 

스토리파이는 웹상에 흩어진 각종 자료들을 모아 콜렉션을 구성하고 코멘트를 붙여 하나의 일관된 이야기를 만들어내기에 정말 좋은 서비스다.

문제는 그렇게 모은 서비스가 스토리파이 내에 하나의 스토리로 저장된다는 점.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그렇게 컨텐츠가 흩어져 저장되는 것이 문제로 남게 된다. 그렇다면 스토리파이에 만든 스토리를 블로그로 옮기고 싶어진다.

물론 스토리파이에는 만들어진 스토리를 임베드 할 수 있는 소스코드를 제공하는 기능이 있다. 그걸로 다른 블로그 사용자들은 내용을 옮길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워드프레스 사용자라면 더 편한 길이 있을 것만 같은 느낌이 들지 않는가. 그래서 찾아본 결과 스토리파이에서 직접 제공하는 디스트리뷰션 기능 중에 엑스포트 기능을 찾아냈다.

오호..

스토리파이의 엑스포트 기능
스토리파이의 엑스포트 기능

 

보다시피 엑스포트 기능에서 워드프레스 셀프 호스팅과, 워드프레스 닷컴에 엑스포트하는 기능이라고 되어 있는데.. 과연 이 스토리의 내용을 어떻게 워드프레스로 출력해 주나 싶어서 해봤더니 안된다.

더 뒤져보니까 모종의 보안 이슈로 인해 그런 전달이 막혀 버린 모양이다.

그러나 이걸로 끝이 아니다. 더 뒤져본 결과, 스토리파이 측에서 만든 스토리파이 플러그인이 있다.

http://wordpress.org/extend/plugins/storify/

그냥 워드프레스 설정판에서 플러그인 검색하면 쉽게 나온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되면, 워드프레스 글쓰기용 에디터 상단에 스토리파이 아이콘이 추가된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기존에 만들어둔 스토리들의 목록이 뜨고 그 중에서 원하는 스토리를 선택하게 되면 에디터에 내용이 옮겨진다.

화면에는 그냥 링크만 보인다. 그러나 이미 내용은 옮겨져 있다. 미리보기를 선택해 보면 옮겨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다음에 글 제목이나 카테고리 분류, 태그 삽입등 부수적인 내용들을 입력해 두면 하나의 글로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스토리파이의 스토리가 워드프레스 상의 하나의 포스트로 작성되는 것이다.

 

요즘엔 어떤 서비스를 하나 만들려고 해도, 이렇게 상호 융합적인 기능들이 제공되지 않으면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힘든 세상이다.

이 모든 것들을 만들어낸 개발자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