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뚝심송의 썩개, 어떻게 할 것인가

물뚝심송님은 모두들 알다시피 썩개로 유명하다. 썩개는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대부분이 ‘썩은 개그’로 알아들을 것이다. 하지만 물뚝님은 ‘썩 훌륭한 개그’와 같은 포장지를 씌워가며 타인을 괴롭히다 못해 자신의 정체성으로 삼는 지경에 이르렀다(http://murutukus.kr/?p=4431). 구글에 ‘썩개’를 검색해 보았는가? 사용자마다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도 있지만 내 경우 첫번째 결과에 당신이 이 글을 읽고 있는 이승로그가 뜨고, 두번째 결과에 물뚝심송 나무위키 항목이 뜬다. 통탄할 일이다.

썩개의 사회적 파장은 듣는 사람에게 어처구니가 없게 만드는 것이다. 어처구니는 맷돌의 손잡이를 지칭한다는 설이 있어서 사람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만든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확실치는 않다고 한다. 하지만 맷돌 손잡이가 없어진 상황보다도 더 답이 안 나오는 상황을 우린 이미 물뚝님의 썩개를 통해 많이 겪었다. 특히 운전중에 팟캐스트에서 썩개를 듣거나, 유리 그릇이나 사기 그릇을 설겆이하는 중에 썩개를 듣게 되면 아찔하지 않은가?

그것은 알기 싫다 청취자라면 대부분 한번쯤은 이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방송 내용에 조용히 집중을 하며 듣다가 방송 끝날때까지 썩개 하나만 계속 머리 속을 맴도는 경우. 가뜩이나 기기기결로 이어지는 판이라 이야기도 긴데 이놈의 썩개는 머리 속을 돌며 내용 집중을 끊임없이 방해한다. 이 정도라면 감히 ‘만행’이라 불러도 부족하지 않을 것이다.

UMC/UW PD가 가장 아끼는 키보드 하나를 골라  키캡을 모조리 뽑아서 뒤섞은 뒤 거꾸로 꽂아 놓거나,

대한민국을 없애고 새로운 왕조를 건국한 뒤 이름이 ‘환’인 임금을 세우고, ‘환’이라는 글자를 피휘시켜 이용 상임수석이 ‘환’이라는 말조차 꺼내지 못하게 하거나,

도쿄핫 배경 음악을 금지곡으로 지정해서 마사오 기동취재반장의 벨소리를 강제로 바꿔놓거나,

프라모델 매니아의 방에 몰래 잡입한 뒤 머리 부분의 뿔만 90도로 꺾어놓는 만큼이나 흉악한 반사회적 범죄에 가깝다.

지금까지의 피해 상황과 사회적 악영향을 감안하면 극형에 처해야 마땅할 것이나, 정상참작의 정황이 있다. 

썩개는 ‘부장님 개그’, ‘아저씨 개그’로도 불린다.

아몬드가 죽으면? 다이아몬드.

이 끔찍한 개그 같지도 않은 개그에 아랫사람, 부하 직원들은 배가 찢어져라 웃는 시늉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끔찍한 세상이었다. 심지어 요즘도 그렇다는 이야기가 있다. 지위, 나이, 권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개그를 남에게 강요한다. 이 얼마나 무섭고 끔찍한 행위인가. 남을 억지로 울릴 수는 있어도 웃길 수는 없다고 한다. 그것마저 가능하다는 권력의 횡포를 보여주며 자신들의 힘을 과시한 행태는 절대 용서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물뚝님은 자신의 개그가 썩개임을 만천하에 당당하게 밝혔다. 심지어는 트위터 같은 곳에서나 할만한 것이지 현실에서 함부로 남발했다가는 큰 화를 당한다는 사실을 스스로 경고하기도 했다. 이는 사회 장년층으로서 자신에게 주어지는 권력을 내려놓고 낮은 곳으로 스스로 임했다고 할만한 충분한 정황이 된다. 나이를 먹는다고 개념이 같이 따라오지 않는다는 게 이미 명백하게 밝혀진 한국 사회에서 이런 정도의 모범과 자기 희생을 보인 점은 공로로서 인정할 만 하다.

그럼 대체 물뚝님의 썩개를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관심이라는 물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싹을 말리는 것이 상책이나 그러기엔 이미 늦었다.  이미 그 기세가 끝을 모르고 있으니 역사의 심판에 맡길 것을 주장한다. 그 만행을 모두 기록하여 후세에 남기고 역사가 판단하게 하자는 것이다. 과연 썩 훌륭한 개그였는지, 아니면 만인을 괴롭히는 악행이었는지.

이를 위해 트위터에 물뚝심송 썩개봇을 만들었다. 아이디는 물뚝님 트위터 아이디인 murutukus를 본따 murusuckus로 지었다. 그냥 검색에 ‘썩개’, ‘물뚝심송 썩개’라고 쳐도 나온다. 썩개의 양이 상상을 초월할 만큼 많으리라 여겨지지만, 모두가 힘을 모으고 원기옥을 모으면 물뚝님 썩개의 진상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으리라 믿는다.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린다. 물뚝님의 썩개 흔적이 보인다면 썩개봇으로 주저없이 멘션을 주시라. 특히 음성, 영상으로 남겨진 것이 있다면 썩개를 빨리 찾아볼 수 있게 그알싫, 독재유산 답사기 등의 방송에서 방송 시간 기준 몇 분쯤에 나왔는지 알려주신다면 모든 사람들이 그 만행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이런 썩개를 오랜 세월 겪으면서 ‘반성하시오’라는 일침과 함께 응징을 시작한 물뚝님의 따님에게 감사를 드린다. 그분의 용기가 아니었다면 내 스스로 총대를 멜 각오를 다지지 못했을 것이다.

https://twitter.com/murusuckus 에서 제보를 기다리겠다. 여러분의 제보가 역사의 증거가 될 것이다.







1 thought on “물뚝심송의 썩개, 어떻게 할 것인가

댓글 남기기